Comparison of Visual FX Tools _ 포스트 프로덕션 작업 소프트웨어 비교

Visual FX Tool은 다양한 산업군에서 사용되고 있다.

어떤 툴은 직관적인 Typo, Shape Tool로 모션그래픽 산업 전반에 특화되어 발전 되었다면, 어떤 툴은 협업 작업 중심의 인터페이스로 단기간, 대규모 인원의 프로젝트에 적합하게 발전 되었다.

또 어떤 툴은 3D Model을 불러오거나 3D Material Pass까지도 불러와 End-User 단계에서의 세밀한 텍스쳐링 또한 가능할 수 있도록 3D Workflow에 특화되어 발전되기도 했다.

각각의 툴은 성격이 다른 저마다의 산업에서 선택적으로 사용 되고 있지만, 그렇다고 다른 산업에서의 도구라고 관심을 두지 않는 것은 꽤 위험한 생각이기에 간단하게 정리해본다.

   After effects  Nuke Flame
Based  타임라인 방식 노드 방식 노드 방식
 Use for Motion Graphic, Animation, Composite  Animations, Composite  Composite
 Platform macOS, PC  macOS, PC  전용 장비 (Workstation, Mac Pro)

Adobe After Effects

Adobe After Effects CC 2017 New Features Video

강력한 자사의 툴과 다양한 서드파티 플러그인으로 모션그래픽과 2D 애니메이션 분야에서 강세를 이루고 있다.

자사의 Premiere Pro와 Photoshop, Illustrator와의 연계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매끄럽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최근엔 Cinema 4D를 native 지원하면서 3D 모션그래픽의 표현도 전보다 발전되었다. 또 Adobe에서 모바일 기기와의 워크플로우를 하나의 전략으로 내세우며 모바일 분야와의 연계성도 증대되고 있다.

Premiere Pro의 Timeline 방식과 Photoshop의 Layer 방식이 혼합된 After Effects는 보다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편리한 작업 방식을 제공하지만, 방식의 특성상 영상의 해상도가 커지거나 많은 레이어가 쌓이게 되면 그만큼 시스템 리소스를 차지하게 된다.

또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기능들은 유용하지만, 서드파티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것이 더 편리하거나 빠르며 훨씬 표현력도 좋은 경우가 있다.

for High-end Motion Graphics, Animation, Documentaries, Commercials

Pros.

  • Premiere pro, Photoshop, Illustrator, After Effects로 이어지는 유연한 워크플로우
  • 다양하고 폭 넓은 Learning 기회
  • Maxon Cinema 4D와의 합작으로 3D의 표현이 자유로워졌다.
  • 다양한 서드파티 플러그인으로 많은 응용을 통한 표현이 가능하다.

Cons.

  • 대규모 프로젝트의 경우 Layer-Based의 방식인 After Effects 특성상 메모리 부족 현상이나 과부화가 일어나기 쉽다.
  • 3D 기능이 다른 Tool 보다 질적으로 떨어진다. (3D Materials, Shading)
  • 서드파티 플러그인에 의한 의존성이 크다.
  • 많은 사람들과의 협업의 기능이 부족하다.

the Foundry Nuke

the Foundry Nuke 10 Features Video

Tinderbox, Mari(3D Sculpt tool) 등을 개발한 영국의 the Foundry의 소프트웨어다. VFX Composite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작업 단계에서 3D Asset의 제작도 가능하다. 노드 기반의 작업 방식 특성상 작업이 절차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Asset의 관리가 철저해야 한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적은 시스템 리소스를 가지고도 방대하고 무거운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기능이 질적으로 좋기 때문에 별도의 플러그인 없이도 심도 깊은 작업이 가능하다.

3D Composite 측면에서 3D Asset을 불러와 직접 Lighting하거나 Shading 함으로써 3D – 2D 간의 작업을 더욱 매끄럽게 지원하고, 협업 기능은 작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끔 도와준다.

for High-end VFX Composite

Pros.

  • Node-Based의 방식으로 대규모 프로젝트라고 할지라도 상대적으로 가볍게 작업이 가능하다.
  • 자사의 Mari와의 유연성으로 Realtime으로 3D Sculpt가 가능하다.
  • 3D Model, Material의 직접 Import가 가능하고, Nuke와의 연계성이 좋다.
  • Rotoscoping 기능이 뛰어나다.

Cons.

  • Learning의 기회가 제한되어 있다.
  • 서드파티 플러그인이 많지 않다.
  • Motion Graphic에 특화된 기능이나 교육이 없어 약세.

Autodesk Flame

Autodesk Flame 2017 New Features Video

Autodesk의 노드 기반 Composite & FX Tools. 과거에 Commercials 산업에서 Composite 전문 장비로 대부분을 차지 했다. 고가의 전문 장비를 사용해 작업할 수 있었지만, 기술이 발달하고 장비의 가격이 하락함에 따라 전문 장비 없이도 운용할 수 있게끔 바뀌었다.($750/month)

for High-end VFX Composite

Pros.

  • Node-Based의 방식으로 대규모 프로젝트라고 할지라도 상대적으로 가볍게 작업이 가능하다.
  • 협업에 관한 기능이 뛰어나 많은 작업자들이 한번에 작업이 가능하다.
  • 자사의 Maya, 3Ds max 등의 Tools과 연계성이 뛰어나다.

Cons.

  • Learning의 기회가 제한되어 있다.
  • Flame을 운영하기 위한 워크스테이션이 지정되어 있을 정도로 사양이 다른 Tools에 비해 높다.
  • 가격이 많이 하락되었다지만 여전히 고가
  • Motion Graphic에 특화된 기능이나 교육이 없다.
  • 과거엔 커머셜 산업에서 많이 쓰였지만 최근엔 장비와 소프트웨어의 발달로 감소하는 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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