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7s 와 삼양 100mm Cine Lens Performance Test
다음 광고 프로젝트를 준비하면서 삼양 Cine Lens를 사용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우리팀은 그동안 촬영을 진행하면서 Sony A-mount Lens를 주로 사용하였고, 프로젝트 성격이나 사용하는 카메라에 따라 칼자이즈 컴팩트 프라임 렌즈나, 캐논 L lens등 다양한 렌즈를 사용해 왔다.
sony A7s with motion9 cube cage
헌데, 신기하게도 가성비 좋기로 유명한 삼양 Lens는 접할 기회가 없었다. ‘삼짜이즈’ 라는 애칭으로 불리면서 국산 렌즈의 자존심이라는 평을 받는 삼양렌즈. 한번쯤 꼭 사용하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운 좋게도 이번 작업에서 Cine Lens 군을 사용하게 되었다.
이번에 포스팅하는 Test 에서는 기존에 진행했던 해상력이나, 암부 표현력에 대한 일반적인 렌즈 성능 Test에 관한 것은 아니다.
단순히 렌즈의 해상력이나 표현력 하나를 Test 하기보단, 우리가 VDSLR 촬영시 주로 사용하는 Sony A7S 와의 궁합과 S-Log 로 촬영했을때 후반 색보정을 거쳐 어떤 느낌의 영상이 만들어지는지에 대한 종합적인 Test를 진행하고 싶었다.
일단 Lens 는 100mm macro 를 선택했다. 접사를 통한 독특한 세계를 표현해 보고 싶었고,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화각의 렌즈이기도 해서 선택하였다.
촬영시 카메라 컬러모드는 PP7, S-LOG2에 채도나 감마값등은 제로 세팅으로 진행했으며 색 보정시 LUT Fuji3513_LOG.cube 를 입혀보았다. 밑에 영상은 색 보정을 하지않은 first look ver. 이다.
S-LOG2 first look
LUT Fuji3513_LOG.cube
Camera – Sony A7S
Lens – SAMYANG Cine Lens 100mm T 3.1
Grip – Motion9 Cube Cage
Color test – LUT Fuji3513_LOG.cube
MUSIC – Ocean Floor _ One Hundred Years
수동렌즈라서 조리개를 렌즈에서 직접 조절해야 하는데, 카메라 Body에서 조리개를 조작했던것에 익숙했던 나에게는 약간 이질적이기도 했다. 하지만, 적응하는데는 큰 무리가 없었다. 오히려 링 부분이 포커싱하기 좋게 되어있어 팔로워포커스 장비를 부착해서 사용하기는 더 용이한듯 보였다.
렌즈 자체의 성능도 다른 포스팅에서 다루겠지만, 일단 가볍게 진행한 이번 테스트 결과물을 봤을때 주로 사용했던 Sony 100mm macro lens와 비교했을때 크게 뒤떨어 지지 않은것 같았다.
다음번 포스팅때는 삼양 Cine Lens에 관한 좀 더 디테일한 test 를 진행할 계획이고, 렌즈를 사용한 다음 작업의 결과물로 사용기를 적어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