짐벌에 특화된 마이크를 찾아라!
모바일 짐벌 위에 마이크를 달아 컴팩트 하면서 간편하게 최상의 사운드 수음을 어떻게하면 좋을지에 대해 조금 더 깊이 고민 해보았습니다.
[지윤텍] 미니 듀얼 그립
지윤텍 미니 듀얼 그립은 좋은 제품이지만 컴팩트하게 촬영하는데 무리가 있어 모바일 짐벌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더 컴팩트한 솔루션을 찾아야 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Ulanzi] 짐벌 확장 트리플 콜드 슈 마운트 pt-3 [Manfrotto] BaseGrip 액세서리 바
그리하여 찾아낸 것이 짐벌 확장 콜드 슈 마운트 와 맨프로토 엑세서리 바 입니다.
위 제품을 구매하여 사용한다면 컴팩트하게 마이크를 장착하여 촬영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SmallRig] SR2066 11인치 매직암
만약 당장 사용해야되는 상황이라면 필리아가 가지고있는 매직암을 활용하여 바로 촬영에 투입 될 수 있도록 진행이 가능합니다.
지금 필리아에서 가지고있는 마이크는 VIDEO MIC PRO SVMPR, ECM-CG60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들을 스마트폰에 장착하여 사용하려면 이전 포스팅에서 처럼 미니 듀얼 그립에 마이크를 장착 후
RODE SC4 TRS to TRRS(3극->4극) 변환 어댑터를끼워 장착해야합니다.
[RODE]VIDEO MIC PRO SVMPR [SONY]ECM-CG60
3.5mm 케이블을 꽂아줘야 하는만큼 짐벌의 성능을 100%끌어올리려면 테이핑이나 기타 정리할 수있는 방법으로 마감처리를 하여 사용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폰 3.5mm 가 없어지고 라이트닝 포트로 통합
생각해보니 아이폰의 경우 3.5mm 잭이 없는 모델들이 있어 사용이 불가한 제품이 있었습니다.
[Zoom] H1 Handy Recorder
스마트폰에 다이렉트로 마이크를 장착하면 앞서 말씀드린 대로 케이블 문제도 있지만 스마트폰의 한계로 음질이 낮을 수 있어 생각해 낸 것이 외장 레코더입니다.
필리아에 있는 외장 레코더 H1의 자체 마이크를 활용할 수 있지만 더 좋은 사운드를 수음하기 위해 LINE IN 포트에 샷건 마이크를 장착하여 촬영과 사운드 수음을 한다면 케이블의 문제도 해결하면서 손쉽게 고퀄의 영상작업을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또 한가지 ZOOM 사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H6 외장 레코더, 이 레코더는 더할 나위 없이 성능이 뛰어나고 기능이 많아 작업할 때 최상의 퍼포먼스를 자랑하지만 치명적인 단점 하나, 부피와 무게입니다.
[좌]Zoom F1 [우] zoom H6
많이 아쉬운 부분을 보완하여 나온 제품이 Zoom F1 입니다.
이 제품의 경우 H6 모델처럼 촬영 스타일에 따라 앞에 마이크들을 교체해가며 사용이 가능하고 성능은 H6와 비슷하면서 콤팩트한 사이즈로 모바일 짐벌과 같이 사용한다면 최상의 조합일 것 같습니다!
Zoom F1의 사용할수있는 마이크 종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