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와 커머스의 융합 비지니스 모델

우리들은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핸드폰을 잡고 출퇴근길, 식사시간, 취침전 등 수많은 시간 미디어를 접하고 있다.
게다가 수시로 유행이 뒤바뀌고 유머와 감동의 코드가 뒤바뀌고 있는 시대이다.
이런 시대에서 커머스 사업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을까?


빠르게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끊임없이 진화하는 미디어 커머스 기업인 블랭크가 있다.

블랭크코퍼레이션
삶에 기여하는 작은 생각을 가지고 세심하고 빠르게 시도하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실패를 밑거름 삼아 끊임 없이 시도한다.
물론 무턱대고 이런 시도와 실패들을 진행하지 않았다. ‘세상에서 가장 웃긴 동영상’, ‘여자들의 동영상’, ‘남자들의 동영상’ 등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직접 큐레이션하면서 소비자들의 다양한 피드백과 니즈를 접하였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킬수 있는 제품들을 기획/판매하는 콘텐츠와 커머스의 융합을 생각해 냈고 현재 콘텐츠화 할 수 있는 제품을 기획하고 판매하고 있다.

블랭크의 대표적인 상품을 통해 콘텐츠와 커머스를 융합 모델들의 흐름을 알아보자.

                  ì•…어발팩 페이스북 광고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í•Œ 스프레이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2017년 4월 출시해서 SNS를 타고 ‘마약’ 열풍을 만들었던 ‘마약베개’ 141만개 판매된 ‘악어발팩’  블랭크와 엠와이 협업 ‘핌 스프레이’

1.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해 신선하고 자극적인 검증/평가형 광고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페이스 북 등 SNS에 제품의 효과와 관련된 신선한 자극이 될만한 검증/평가 동영상을 올려 이 동영상을 보고 흥미를 느낀 소비자들이 연결된 판매 홈페이지로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했다.
구매했던 소비자들이 영상게시물에 대한 댓글과 반응 영상들을 올리고 이러한 반응들이 연쇄적으로 일어나며 SNS를 찾는 사람들에게 많이 노출이 되고 인기로 변해 상품 구매로 이어졌다. 대표 제품인 ‘악어발팩’과 ‘마약베개’는 2018년 상반기 누적 판매량만 각각 141만 개, 80만 개를 돌파하였으며 협업제품인 핌 스프레이는 출시 한 달만에 페이스북 제품 소개 동영상이 조회수 160만건을 돌파하였다. 더불어 2018년 6월 기준 매출이 10억원 이상 증가하였다.

2. ‘놀라워서 못믿겠다’ 소비자의 체험 리뷰형 동영상

SNS에서 노출된 제품영상을 보고 필요에 의해서 샀던 소비자, 검증을 해보고 싶어서 샀던 소비자들이 직접 사용해보고 그것을 촬영해 업로드 했다. 자연적으로 SNS에 제품이 한 번 더 노출되는 2차적인 제품광고가 진행되었고 이렇게 SNS에 올라온 제품리뷰 동영상을 본 잠재적인 소비자들이 의심을 가지지 않고 제품구매를 진행하게 되었다.

3.SNS 카드형 광고

SNS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카드형 광고. 블랭크는 카드형 광고에서 새로운 유통채널, 자사에서 검증된 제품효능결과, 소비자들의 실질적인 체험에서 온 결과물 등을 포함시키고 있으며 이러한 정보들로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설명하고 제품의 구매처 혹은 할인 이벤트 판매처 등을 노골적으로 내비쳐 아직 구매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구매를 권유하고 있다.

4.본격 광고와 다양한 유통채널

2019년 2월 11일에 업로드된 바디럽 마약베개 광고로 594만회라는 조회수를 기록중이다. 


SNS와 다양한 콘텐츠들로 유명해지고 성공적인 판매가 검증된 마약베개는 모델을 기용한 본격적인 광고를 했다.
유명 모델을 통한 BODYLUV라는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다양한 유통채널을 활용하기 시작했다.
제품마다 목표로 삼는 고객층의 소비 경로 등을 파악하고 각각의 제품에 맞는 유통채널을 활용하기 위한 것이다.

 

실제 적용 제품 사례(마약베개,퓨어썸 샤워기)

1.검증평가형

2.소비자 체험 리뷰형

3.카드형광고

사진 설명이 없습니다. 이미지: 사람 1명 이상, 텍스트

4.유료동영상광고

퓨어썸 샤워기 성공사례 Facebook

https://www.facebook.com/1319742961447503/videos/1586417178113412/

https://www.facebook.com/business/news/blanktv-success-story-kr-only-https://www.facebook.com/business/success/blanktv

위의 내용과 같이 블랭크에서 진행되는 제품들은 콘텐츠와 커머셜을 융합해서 소비자들의 실질적인 구매로 잘 이루어내고 있다. 상품효능, 상품리뷰, 유료광고, 소비자의 구매경로를 분석해서 진행하는 커머셜이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하기 좋은 모델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Share This

Copy Link to Clipboard

Cop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