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비디오 커머스 사례 조사

지난 6월 21일 인스타그램은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동영상 서비스인 IGTV를 런칭했다.

 

https://vimeo.com/275943410/68d76d31e3

1분 미만의 동영상을 업로드 할 수 있었던 기존의 인스타그램의 비디오 환경이 일반 계정 최대 10분, 인증된 공식 계정 최대 1시간 길이의 동영상 업로드 등의 폭 넓은 서비스로 변화한 것이다.

인스타그램은 IGTV를 런칭하면서 다양한 브랜드들과 크리에이터에게 “차세대 동영상 트렌드”를 선점하라고 재촉하고 있다.

이러한 플랫폼 변화는 비디오 커머스 시장의 증대와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모바일 시대가 성숙기로 접어들면서 제품 및 서비스를 모바일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전달하는 방법에 대한 수많은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 중 비디오 커머스는 기존의 사진과 문자로만 제공하기 힘든 다양한 정보들을 직관적으로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전자상거래 업체로부터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시장 규모는 또한 2015년 138억 달러에서 2017년 190억 달러로 확대됨에 따라IHS, “Online Video Advertising Revenue Doubles in Three Years”, 2015. 05 강력한 마케팅 방법이라는 것이 나날이 입증되고 있다.

 

igtv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이러한 상황에서 전세계 8억명의 사용자를 거느리고 있는 인스타그램의 IGTV는 그들의 말 그대로 차세대 동영상 트렌드를 선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facebook shop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한편 페이스북 또한 기존의 잘 정비되어 있는 동영상 서비스를 토대로 Facebook Shop Section을 신설해 비디오 커머스 시장에 대비하고 있다. (현재 미국내에서만 이용 가능, 다양한 서드파티로 국내에서도 구현 가능)

 

 

현재의 상황은 어떠한가?

다양한 서비스들이 차세대 동영상 트렌드를 선점하기 위해 출발선을 나란히 하고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IGTV가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기 이전에 시작된 다양한 비디오 커머스 서비스에 대해서 조사해보았다.

 

cartcam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1. Cartcam (https://www.cartcam.com)

Cartcam은 기존의 판매자가 비디오 광고를 제작해 구매자들에게 보여주는 방식에서 탈피한 새로운 포맷의 쇼핑 플랫폼이다.

  1. 판매자는 Cartcam 웹사이트에 자신의 상품을 게재한다.
  2. 구매자는 그 상품을 정가로 구매하고, 상품에 대한 비디오 리뷰를 제작해 상품 상세페이지를 채워나간다.(크리에이터)
  3. 그 비디오 리뷰를 시청한 또 다른 구매자가 해당 상품을 구매하면 1차 구매자이자 크리에이터인 첫번째 사람은 정가에서 할인된 금액이 Refunding된다.

이러한 리펀딩을 받고자 하는 구매자는 스스로 비디오 리뷰를 업로드 함으로서 할인을 받게되고, 그 리뷰로 인해 발생된 2차 구매자도 할인을 받고자 또 다른 비디오 리뷰를 업로드 함으로서 비디오 제작 및 쇼핑 생태계가 완성되는 것이다.

unboxed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2. UNBOXED (https://unboxed.tv)

쇼핑몰 네이밍 그대로 언박싱 영상 및 리뷰로 구성되어 있는 서비스이다.

플랫폼의 형태는 TV홈쇼핑 + 유튜브 언박싱 컨텐츠의 형태로 이루어져 있으며, 컨텐츠의 특성상 테크 기반의 물건들로 구성되어 있다.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SHOWS”는 언뜻 기존의 TV홈쇼핑과 유사하지만 양방향 의사소통을 중요한 과제로 두는 웹 2.0의 모습을 잘 표현하고 있다.

mikmak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3. MikMak TV

MikMak은 소셜 비디오커머스 전문 서비스로서 기존의 MikMak 앱 사업을 철수하고 소셜 네트워크(Facebook, Instagram)단에서의 비디오 커머스 서비스를 중점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차별화된 플랫폼을 새롭게 만들어서 소비자들에게 접근하는 방식이 아닌, 기존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기능이나 특성을 최대한 활용하여 비용 대비 수익성을 늘리는 현명한 방법을 사용하였다.

이러한 방법은 새롭게 플랫폼을 개발해 신규 사용자를 초기부터 늘려야하는 노력을 최소화하고, 이미 다수의 트래픽이 발생되고 있는 플랫폼을 그대로 차용해 기존 사용자들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기존 소셜 네트워크의 갑작스런 정책 변경 등으로 인해 플랫폼의 근간이 흔들릴 수 있는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는 단점이 있다.

yeay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eight app video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livby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popshop live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4. yeay, Eight TV, Livby, Popshop Live

비디오 커머스 서비스의 상당 부분은 판매자가 직접 비디오를 제작해 상품과 비디오를 함께 올리는 방식이다.

기존의 사진과 텍스트로 구성되어 있는 상품의 상세페이지를 비디오로 바꾸어 놓은 형태로서, 비디오 커머스의 장점을 잘 살린 방법이지만 기존의 쇼핑 플랫폼의 패러다임을 새롭게 변화시켰다고 하기엔 한계가 있다.

이외의 비디오 커머스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들이 운영중에 있으나, 이미 그 비디오커머스 초기단계에 자리매김한 여타 서비스들과의 차별성을 두지 못한 경우가 더러 있기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외 시켰다.

지금도 새로운 차세대 동영상 트렌드를 선점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들이 계속 되고 있다.

두비두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2016년 KT에서 과감하게 비디오 커머스 플랫폼으로 내세운 두비두>

한국판 유튜브를 꿈꾸며 KT에서 런칭했던 <두비두>

비디오 업로드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비디오와 제품을 함께 업로드하고, 해당 제품 구매가 실제로 이루어지면 판매금액의 2~3%를 제공한다는 전략으로 과감하게 비디오 커머스 시장에 뛰어들었다.

기존 동영상플랫폼에서 제공되던 광고수익과 더불어 제품 판매 수익까지 발생되는 방식으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을 것으로 예상 됐지만..

두비두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하지만 차별성 없이 비디오 커머스 시장의 자리를 선점하기 위한 시도는 짧은 시간이었지만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 그 실패 과정이 드러났기 때문에 철저한 준비과정과 정확한 접근 방식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Share This

Copy Link to Clipboard

Copy